자율 주행 차량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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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자동차 또는 자동 차량이라고도 하는 자율 주행 차량은 운전 기능의 일부 또는 전체가 무인으로 이루어지는 자동차의 범주입니다. 자율 주행 차량은 센서를 사용하여 운영 환경을 파악하고 사람 운전자의 개입 없이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행 결정을 내릴 수 있으므로 '자율적'입니다.


자율 주행 차량을 단순히 차량 스스로 운전하는 것이라 생각되는 경우도 있으나, 미국 자동차 기술학회(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는 사람 운전자를 위한 낮은 수준의 도움에서 차량에 대한 전체 자율 제어에 이르기까지 자율 주행 기술을 6단계로 분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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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자동화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의 운전 조작:

  • 0: 자동화 없음: 사람이 모든 주행 기능을 수행합니다.
  • 1: 운전자 보조: 자동화된 단일 시스템에서 주행을 지원합니다(예: 크루즈 제어).
  • 2: 부분 자동화: 차량이 가속 및 조향을 수행하지만 여전히 사람이 모든 작업을 모니터링하고 언제라도 조향 및 가속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자동 주행:

  • 3: 조건부 자동화: 차량이 거의 모든 주행 작업을 자체적으로 수행하지만 여전히 사람이 자율 주행을 중단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능이 필요합니다.
  • 4: 고도 자동화: 차량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모든 주행 작업을 수행하고 지오펜싱 기술을 사용하여 공간을 인식합니다. 여전히 사람이 차량의 자율 주행을 중단할 수 있지만 이러한 기능이 필수는 아닙니다.
  • 5: 완전 자동화: 모든 상황과 조건에서 차량이 모든 주행을 수행합니다. 사람의 상호 작용이나 주의가 필요하지 않으며 차량에 사람이 전혀 타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율 주행 차량이 작동하는 방식은 이러한 차량을 제작하는 데 사용한 다양한 기술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차량은 기본적으로 차량 주변의 도로와 경로 상의 다른 차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센서를 사용하여 주변 지도를 생성합니다. 그러면 복잡한 머신 러닝 알고리즘에서 이러한 정보를 해석하여 차량이 취해야 할 조치를 도출합니다. 이러한 동작은 알고리즘에서 차량 주변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수신하면서 지속적으로 변경되고 업데이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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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과 자율은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기술 수준에서 이야기할 때는 그 의미가 약간 다릅니다.

  • 자율: 차량이 혼자 운전할 뿐만 아니라 실제 스스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적지까지 데려다 달라고 요청했다가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별도의 요청 없이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데려갈 수 있습니다.
  • 자동: 자동 차량은 작업(이 경우 주행)을 자동화할 수 있지만 항상 앞에 놓인 작업을 완료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 차량에 고속도로 주행을 지시할 수 있지만 운전자가 길을 잃으면 경로를 자동으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SAE에서는 자율 주행의 수준을 '자율'이 아닌 '자동'으로 표현합니다.

자동 및 자율 주행 차량에는 기술, 정치, 인식, 법률, 철학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중대한 과제가 있습니다.

  • 기술: 자율 주행 기술은 크루즈 컨트롤이 개발된 이래 분명히 자동차에 존재했지만 4단계 및 5단계의 자동차가 주류가 되기에는 여전히 상당한 기술 장벽이 있으며,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여러 대의 자율 주행 차량이 서로의 레이더 및 광선 레이더 신호로 인해 '혼란'을 겪을 가능성.
    • 폭우, 빙판, 눈과 같은 혹독한 기상 조건에서의 주행 정확도 감소.
    • 차량 내부와 주변의 모든 물체를 항상 정확하게 식별해내는 능력.
  • 인식: 자동 차량을 안전하게 만들 수는 있지만 안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운전자가 운전할 때의 안전과 다릅니다. 운전자가 운전하는 동안에도 상당히 많은 부상과 사망 사고가 발생하지만, 비슷한 수준의 부상과 사망 사고가 자율 주행 자동차에 의해 발생한다면 대중이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 차량은 운전자가 운전하는 것과 같은 수준이 아니라, 이를 능가하는 안전성이 필요합니다.
  • 법률: 자동 차량이 부상, 사망 또는 재산상의 손괴를 초래하는 경우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요? 차량 소유자일까요? 아니면 승객 또는 제조사일까요? 이러한 질문의 경우 법률 또는 법원의 판례에 따른 답변이 아직 없으며, 모든 대규모 자율 주행 기업에 있어 해결되지 않은 중요한 질문이 될 것입니다.
  • 정치: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법적 체계는 대부분 아직 마련되지 않았으며 관할 구역마다 크게 다릅니다.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거리세 등 상정된 특정 법안에서는 모든 자율 주행 차량 기업에 막대한 책임을 부과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철학: 이 모든 문제의 기저에는 자율 주행 차량의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에 반영된 인간의 결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 사고 시 누구를 우선시할지는 핵심 고려 사항입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이란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된 자동차로, 전동화, 자율 주행, 원활한 연결과 같은 최신 기능을 지원합니다. 소프트웨어 강화(software-enhanced)가 아닌 소프트웨어 정의로 설계된 차량은 차량 구입일로부터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서 스마트 홈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기술이 점점 소프트웨어 정의 방식으로 구동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는 이런 방식이 자동차로 확대되길 기대합니다. 차량 기술이 삶의 다른 영역에서 누리는 첨단 기술보다 뒤처지면 소비자는 그 차이를 알아차립니다. 

자동차를 위한 현재의 개발 프로세스와 일정은 가전제품보다 훨씬 느립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를 주요 개발 동력으로 활용하려 합니다. 자동차와 소프트웨어 산업은 차량의 전체 디지털 라이프사이클을 더 빠르게 혁신하고 개선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자동 주행으로의 옮겨가면서 점점 더 많은 차량이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고급 기술이 적용된 교통 수단을 이끌고 가야 하는 운전자가 주의 집중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를 덜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통근에 허비하는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그러나 이는 개인이 소유한 최신 모델의 자동차에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한 경우만을 가정한 것입니다. 전체 교통 및 운송 네트워크에 이를 적용한다면, 엄청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자동차를 더 이상 개인이 소유하지 않고 (SaaS와 유사한 서비스 또는 대중교통과 유사한 방식을 통해) 차량 풀에 등록한다면 각 개인은 필요할 때만 차량을 주문하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차량은 즉시 다른 사람에게 이동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교통 및 운송의 지속가능성을 엄청나게 높이고 도로 위의 차량 수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차량이 항상 효율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주차에 사용되는 대규모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기술

고객의 선호 사항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려면 자동차 제조사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빠르게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Red Hat®은 오픈소스의 엔터프라이즈급 Linux® 기반 차량용 플랫폼을 통해 안전하게 혁신을 앞당기는 솔루션과 지원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 제조사가 출시 시간을 단축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Red Hat 솔루션은 지능형 운전자 보조 및 자율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프로토타입 생성, 가상 테스트, 서비스 개발을 통해 커넥티드 차량을 지원합니다. 차량은 엔터프라이즈급의 장기 지원 모델을 통해 완벽하게 지원되는 디지털 라이프사이클을 유지관리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오픈 소스 커뮤니티의 역량을 바탕으로 광범위한 에코시스템과 표준에 대한 공통된 접근 방식을 구축함으로써 변화하는 자동차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보안

자율 주행 차량에 필요한 오픈소스 솔루션에서는 보안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안전이 핵심인 자동차 부문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오픈소스 솔루션을 사용하는 경우 많은 사람이 전반적인 보안에 대해 우려합니다. 그러나 이런 인식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오픈소스는 독점 소프트웨어와 같이 장점이 다양하면서도 오픈소스 라이선싱 및 오픈소스 개발 모델의 유연성으로 인한 이점도 누릴 수 있다는 인식이 늘고 있습니다.

Red Hat은 오픈소스 보안 업계의 리더로서, 자동차 산업처럼 보안과 안전이 가장 중요한 분야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성능을 강화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Red Hat은 지속적으로 인증받은 최초의 차량용 Linux®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자동차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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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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